이재성이 매일 마시는 상엽차, 무엇이 그리 좋길래

조회수 17,727

이재성

이재성

MBC 생방송오늘아침 패널, 한의학박사

저희 아버지께서는 50년 가까이 당뇨를 앓으셨습니다.
하루 세끼 식사를 저울에 달아드셨고, 반드시 보리와 콩을 넣어서 밥을 드셨고, 식사 후에는 반드시 30분 이상 산보를 하시며, 정말 철저하게 관리를 하셨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장혈관과 뇌혈관에 동맥경화가 있었고, 결국엔 심근경색으로 갑자기 돌아가셨지요.

그래서 저는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에 대해 경각심이 큽니다. 이런 질환은 예방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지요.

제가 생활요법, 식이요법을 신경 쓰면서, 늘 실천하고 있는 비결 하나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상엽차입니다.

상엽은 뽕나무의 잎을 말합니다.
중국에서는 상엽을 신선초라 부르고, 일본에서는 장수차라고 부릅니다.

《본초강목(本草纲目)》이라는 책에는 상엽에 관해 이런 말이 써있습니다.
“人食之老翁爲小童”
즉, 노인들이 상엽을 먹으면 어린아이와 같이 젊어진다는 뜻입니다. 정말 아이처럼 어려지기야 하겠습니까만, 하여간 그만큼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크다는 말이지요.

또 이런 말도 있습니다.
“人参热補(인삼열보) 桑葉清補(상엽청보)”
인삼은 따듯하게 보해주는 약이라면, 상엽은 시원하게 보해주는 약이라는 뜻입니다.

확실히 현대인들은 열보보다는 청보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현대인들에게 홍삼보다는 상엽이 더 좋다고 말합니다.

상엽의 대표적인 효능을 알려드릴께요.

1.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저항성을 개선

그러므로 대사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에게 정말 좋은 약재입니다.

대사증후군이란, 쉽게 말하면, 복부비만에 혈당이 높고, 혈압이 높고, 혈액이 걸쭉한 상태를 말합니다. 당뇨병, 고혈압, 심장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등의 성인병이 생길 수 있는 병적인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때 누에가 당뇨병에 좋다고 알려졌던 적이 있습니다. 누에가 그런 효능을 갖게 된 것은 누에가 먹은 뽕잎 때문이랍니다. 누에는 부패한 것을 먹으면 큰 일 납니다. 독이 돼요. 누에를 먹을 것이 아니라 상엽을 먹어야 하는 거랍니다.

일본에서의 연구에 따르면 상엽에 있는 독특한 DNJ(1-Deoxynojirimycin)이 혈당강하에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당분을 쪼개는 효소를 억제시켜 당분이 천천히 흡수되도록 해줍니다. 당분이 종이처럼 활활 타지 않고, 연탄처럼 천천히 타도록 돕는 것이지요.

상엽은 또 GLUT4(glucose transporter type 4)의 숫자를 증가시켜줍니다. 이게 뭐냐면 혈액 속에 떠다니며 혈당을 높이던 당분을 세포가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세포 속으로 쏙쏙 전달해주는 효과를 말합니다.

상엽은 혈당은 낮추면서도 비만인들의 살은 빼주는 효과가 있는 기특한 약재입니다.

평소에 밥 먹고 나면 졸립고, 늘어지는 증상, 즉 식곤증이 있는 사람들은 고혈당과 저혈당이 왔다갔다는 하는, 혈당조절장애 상태인 분들이 많은데요, 식후에 상엽차를 마시면 이런 증상이 매우 좋아진답니다. 제가 그랬었답니다. 상엽차 마시면서는 이런 증상 싹 사라졌지요.

2.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

상엽이 혈당수치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은 너무나 유명한 사실인데요, 동시에 콜레스테롤까지 잡아주는 효과도 있답니다. 이 역시 임상적으로 연구된 논문들이 많이 있습니다.

3. 혈압 강하에도 도움

상엽에는 루틴과 퀘르세틴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은 혈관을 이완, 확장시켜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을 유발시킨 쥐에게 상엽추출물을 주었더니 혈압이 떨어지고, 혈관의 반응성이 회복되었다는 연구들이 몇 편 있더군요. 당뇨병과 고혈압을 동시에 갖고 있는 분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4. 항산화효과

상엽에는 아스트라갈린이소퀘르시트린이라고 불리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해주므로 혈관 건강에 매우 이롭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 비타민C 및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요. 그래서 상엽을 장수차, 신선차라고 부르는 것이랍니다.

복부비만, 고혈압,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등과 관련된 효과만을 위에 4가지로 추려봤어요.

5. 그 외에 기특한 효과들

– 잠잘 때 식은 땀 많이 흘리는 증상을 도한증(盜汗症)이라고 하는데요, 그 증상에 참 좋습니다. 아이들에게 먹여도 괜찮아요.

– 얼굴에 잡티 많은 분들, 상엽차를 꾸준히 드셔보세요. 미용에 도움 된답니다.

– 머리가 푸석푸석하고, 약한 분들도 상엽차를 꾸준히 드셔보세요. 머리를 검게해주고, 광택나게 하고, 유연해진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 소변보는 것이 시원치 않고, 피부가 푸석푸석하신 분들 드셔보세요. 상엽은 이수(利水) 작용이 있습니다. 이수작용(利水作用)과 이뇨작용(利尿作用)은 다릅니다. 이뇨는 체내의 수분을 무조건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것이구요, 이수는 수분이 몸 속에서 잘 활용되도록 하고, 불필요하게 남는 수분은 배출시켜주는 개념입니다. 상엽차를 드시면 얼굴과 피부의 붓기가 줄고, 소변도 시원하게 잘 나가는 것을 느끼게 될 겁니다.

– 눈이 침침한 분들은 상엽차를 드시면 눈이 밝아지게 될 겁니다.

상엽차를 마시는 법

제가 마시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저는 상엽차를 매일 마십니다.

집과 한의원 양쪽에 다 보온주전자를 갖다놨어요.
1.5리터 짜리 보온주전자에 끓는 물을 부은 뒤 상엽차 티백을 하나 넣어두면, 그것이 제가 하루종일 마시는 물이 됩니다.

물론 그냥 머그잔에 우려내어 마셔도 됩니다. 저는 식사 후 상엽차를 항상 마십니다. 이제 식사 후에 여러분도 커피 마시지 마시구요, 상엽차를 꾸준히 드셔보세요.

상엽은 어린 잎은 약으로 쓰지 않구요, 가을 이후에 채취한 것을 약으로 씁니다.
서리 맞은 상엽, 그것을 상상엽(霜桑葉)이라고 하지요.
그냥 차로 마시면 맛이 없구요, 살짝 로스팅하면 맛이 구수하고 좋습니다.

상엽차 구입할 수 있는 곳

오마이허브 쇼핑몰에 괜찮은 상엽차 티백이 있습니다. 티백으로 딱 준비되어 있어서 물만 부어 마시면 끝. 편합니다.

로스팅이 되어 있어서 맛이 구수하구요, 티백 하나에 3g이 들어 있어서 하루종일 우려먹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주소는 http://smartstore.naver.com/omyherb 입니다. 저도 여기 있는 것으로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