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하려면 이노시톨을 드셔보세요.

조회수 15,867

이재성

이재성

MBC 생방송오늘아침 패널, 한의학박사

제2형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을 잘 못 만들어서 생기는 당뇨가 아니라 세포가 인슐린에 저항성을 나타내어 고혈당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동안 하도 인슐린이 많이 쏟아져나와 세포에 혈당을 계속 넣으려 했었기 때문에 세포가 인슐린에 대해 이제 적당히 하라고 저항하던 것이… 그만 몸에 배어버린 거죠.

이런 경우 몸에 더 많은 인슐린을 투여하기보다는 인슐린 저항성이 낮아지도록, 반대로 말하면 인슐린 감수성이 좋아지도록 하는 것이 치료 방법 중 하나인데요, 바로 이노시톨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이노시톨이란?

이노시톨이라는 이름을 처음 듣는 분도 있겠지만 이노시톨은 사람이 만든 화학성분이 아니라 이미 우리가 음식으로 접해왔던 성분입니다. 현미와 콩, 각종 식물의 피틴산이 바로 이노시톨과 인산으로 이뤄진 성분이에요.

이노시톨의 효능

문제는 그 피틴산이 몸 속에 들어와 이노시톨로 쪼개져야 하는데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그게 안됩니다. 그래서 현미를 먹어도 이노시톨 효과를 보기보다는 더부룩 답답하기만 한 것이죠. 이런 분들은 이노시톨을 따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이노시톨은 약처럼 혈당치를 확 낮추지는 않지만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을 높여줍니다.

인슐린은 세포 외부에서 혈당을 데리고와서 세포의 문을 여는 열쇠 역할을 하는 1차 메신저이고, 이노시톨은 세포 내부에 존재하면서 혈당을 세포 속으로 확 끌어들이는 2차 메신저로서 작용합니다. 둘의 협조가 있어야 혈당이 세포 속으로 잘 들어올 수 있습니다.

임상시험 결과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

이탈리아 밀라노의 한 병원에서 이미 먹는 당뇨약 혹은 인슐린을 쓰고 있는 당뇨 환자들에게 이노시톨을 추가로 투여했던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들의 당화혈색소(HbA1c)의 농도는 7-10% 정도로 유지되는 정도였습니다. 이는 최적의 상태로 관리되지는 않았던 환자들임을 뜻합니다.

당화혈색소(HbA1c)는 최근 3개월간 혈당이 어떠했는가를 나타내주는 지표인데요, 일반적으로 당뇨병 관리를 할 때 당화혈색소 수치를 6.5% 이하로 내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환자들에게 평소 쓰던 약에 더하여 3개월간 이노시톨을 추가로 먹게 하였습니다. 그러자 3개월 뒤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혈당 수치 저하
당화혈색소 저하

3개월 전 대상자들의 평균 혈당치는 192.6 이었는데 이노시톨을 추가한 3개월 이후에는 160.9 로 낮아졌고(p=0.02), 

3개월 전 대상자들의 평균 HbA1c 수치는 8.6% 이었는데 이노시톨을 추가한 3개월 이후에는 7.7%로 낮아졌습니다(p=0.02).

그리고 이노시톨 투입에 따른 별다른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이렇듯 이노시톨은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안전한 보조요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약을 대신하자는 뜻 아닙니다. 보조 식품 정도로)

이노시톨은 약이 아닙니다. 현미를 비롯하여 우리가 먹는 다양한 음식에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별로 부작용도 없는 거랍니다.

이노시톨 복용량은?

당뇨 혹은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하는데 사용했던 이노시톨의 사용량은 대부분 하루에 2g 내지 4g 수준입니다. 이노시톨의 안전성에 관해 연구한 논문에서는 하루 18g 까지도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쓸 때는 하루에 2~4g 정도면 적당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떤 이노시톨이 좋은가?

해외제품 중에서는 알약 형태로 된 것도 있는데 쓸데 없이 캡슐포장재를 먹어야 하고, 만약 4g을 먹으려면 6~8알을 먹어야 하기도 하므로, 가루 형태로 된 것이 좋습니다.

이톨시톨은 어떤 경우에 좋은가?

저도 얼마 전부터 이노시톨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아버지가 50년 당뇨를 앓으셨던 가족력이 있는지라 당뇨 예방을 신경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엽차도 마시고, 이노시톨도 먹고요.

– 이미 당뇨병 치료를 받고 있는 분들은 보조요법으로 드셔도 되고요,
– 당뇨병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예방을 위해서 드셔도 좋습니다.
– 임신성 당뇨에 이노시톨은 안전한 보조요법이 될 수 있고,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지방간이 있고 배가 많이 나온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 다낭성난소로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에게도 좋고,
– 난자의 질이 좋지 않은 여성에게도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괜찮은 이노시톨 제품

국내에서 잘 만든 이노시톨 제품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이노시톨은 다른 비타민 B군 함께 투여될 때 더 효과적인데, 이 제품은 이노시톨과 비타민 B군, 엽산이 함께 들어있어 좋습니다.
아래 주소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ㄴ http://omyherb.co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55

인터넷주문이 어려운 분들은 전화주문 가능.

전화 : 070-4124-0729